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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문화의 개시

빠이팅맨 2021. 1. 9. 19:03

내가 현존하는 ㄱ의 경전에서 음양오행사상의

연원을 찾으려는 시도가 출구 없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음양

오행사상과 춘추시대 이전에 쓰여졌다고 고증되는 경전들이 서로 상

이한 체험세계와 문화정신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의 경전

들은 한 특정 문화의 경전'일 뿐이고, 음양오행사상은 또 다른 문

화의 정신 형태이다.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 분명히 설

명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그 대략적인 윤곽만은 파악할 수 있다. P

유가의 경전 중에서 비교적 완전하게 보존되고 신빙성을 가지고

있는 것, 그래서 모든 경전의 으뜸이라고 할 만한 것은 주역이다.

주역은 서주시대에 이루어졌으며, 시초점을 치기 위한 책이다. 점

서는 인사의 길흉을 추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출발점과 도착지가

모두 구체적인 현실의 일이다. 이러한 점은 괘사나 효사를 통해 확

인될 수 있다. 서 경역시 유가의 중요한 경전의 하나로서 줄곧 커

다란 비중을 차지하여 왔다. 서경에도 위작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주서가운데 15, 6편은 믿을 만한 자료이다. 주서는 의심할 바

없이 천을 중심으로 하고 덕을 근본으로 여긴다'는 정신을 표현하

고 있으며, 감각할 수 없는 천명을 '덕'과 '백성' 등 평이하고 현실

적인 일로 나타내고 있다.

덕을 숭상하고 실질에 힘쓰며 인사를 중시하는 주나라의 문

화는 내륙의 중심부에서 발생하였다. 주공은 주문화를 대표하는 인

물이었다. 그는 동방 정벌을 통해 주나라의 세력을 회수와 곡

부 지역까지 확대 하였는데, 동방 정벌 자체가 중국 동부 지역의 주

화' 내지 '내륙화' 과정이었다. 주공의 아들인 백금이

노나라에 봉해짐에 따라 노나라는 내륙 문화의 동방기지이자 '예의

의 나라'가 되었다. 평왕(주포)이 동쪽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 주나라

왕실은 점차 쇠약해져 갔으며, 주문화도 위축되었다. 그래서 노나라

는 주나라의 문물과 제도를 보존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가 되었다

이른바 주나라의 전례가 모두 노나라에 있구나. 이제서야 주공의

덕과 주나라가 천하에 군림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겠다.)는 

말은 노나라가 주나라의 축소판이었음을 보여준다.

노나라에서 태어난 공자는 은나라 유민의 후예였으나 주나라 문화

에 깊이 훈도되고 몰입하였다. 그는 주나라 문화를 대단히 흠모하여

추종할 뜻을 가지고 있었다. 주나라의 문물제도는 하나라와 은나라

의 것을 손익하였으니 그 문물제도가 아름답게 빛난다. 나는

주나라를 좇을 것이다."또한 공자는 문왕과 주공의

문화 사업을 계승하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여기고 있었다. 만약 나

를 등용하는 자가 있다면 나는 동쪽에 주나라를 일으킬 것이다."

'동쪽에 주나라를 일으킬 것이다'라는 말은 중국의 동부

지역에서 주나라의 문화를 부홍시키고 빛나게 하겠다는 의미이다.

공자는 스스로를 문왕과 주공에 비교하기도 하였다. 문왕이 이미

중었으니 문화 문물이 여기에 있지 아니한가? 하늘이 이 문화를 없

애려고 한다면 뒤에 죽는 자(공자 자신을 가리킨다)가 이 문화를 접

하수 없었을 것이요, 하늘이 이 문화를 없애려고 하지 않는다면 광

인들이 나를 어쩌겠는가?" 오래 되었구나. 꿈

속에서 주공을 다시 본 지가."

공자가 주나라의 문화를 홈모한 것과 상응하여 그의 언행을 기록

한 논어도 덕을 숭상하고 실질에 힘쓰며, 인사를 중시하는 정신을

보여준다. 그것은 주문화의 정신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러한 정신은

특히 사람도 잘 섬기지 못하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는가"라든가

삶의 일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은 뒤의 일을 알겠는가."

 선생님께서는 괴이한 일, 폭력과 관계된 일, 어지러운 일,

신묘한 일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는 등 현실을

굿원하 문제를 탐구하는 데 대한 공자의 부정적인 태도에서 잘 나타

나다 물론 공자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되 조상이 살아 계신 듯하며

신에게 제사를 지내되 신이 있는 듯하라.고 하여

제사를 인정하였지만 죽음을 경건히 대하고 돌아가신 분을 정성껏

추모하면 백성들의 덕이 두터워질 것이다.라는 말에

서 나타나듯이 제사의 목적은 항상 현실에 있었다. 이러한 문화 전

통에서는 필연적으로 우주 만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탐구를 괴

이한 일, 힘쓰는 것과 관계된 일, 어지러운 일, 신묘한 일로 치부하

여 냉담한 태도를 보이거나 배척하게 된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는

확실히 음양오행사상이 발생할 수도 없고 용납될 수도 없다. 그 때

문에 공자는 물론이고 그의 '일흔두 명의 제자' 들도 모두 음양오행

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음양오행사상은 비주문화권에서 연원할 수밖에 없었

다. 평왕이 동쪽으로 도읍을 옮긴 것은 주문화의 쇠퇴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어 춘추시대에는 주나라의 내륙 문화가 점차 붕괴되었

다. 그와 동시에 오랫동안 억압되어 오던 비주문화의 여러 요소들이

부상하기 시작하여 점차 상층 문화의 한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공

자는 시대의 타락을 구제하고 무너져가는 내륙 문화를 부흥시키려고

아면서 주문화의 동방기지였던 노나라를 근거로 유가를 창시하였다.

서의 같은 시기에 새로운 문화의 중심이 노나라의 이웃인 제나라의

직하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제나라는 해안에 위치하고 있

었기 때문에 내륙 문화와 대립시켜 그 문화를 해안 문화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이 직하에는 여러 가지 문화적 요소들이 집합되어

있었다. 해안의 제 나라 문화를 제외하면 그 중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내륙 문화의 세력 범위에서 벗어나 있던 초나라의 문화였다.

그러므로 직하는 실상 해안변방 문화의 중심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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